설립목적 및 조직
image
1. 설립목적
하이브리드 재료 응용 연구소(HMC)는 본교에 있는 재료 분야 관련 우수 연구 인력들의 협동연구를 통해 축적된 다양한 재료 관련 지식과 기술을 재구성하고 타 분야와 접목하여 지속가능한 하이브리드 재료를 연구 개발하고자 합니다.
특히 재료(금속, 세라믹, 고분자, 탄소 등)의 상호 유기적 하이브리드화로 신기능, 고기능, 친환경성을 갖춘 새로운 재료를 창출하며 이의 혁신적 응용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기술 및 정보의 상호 교류와 산·학·연 간의 협력 여건을 조성해 하이브리드 재료 응용 분야의 연구를 선도해 나감과 더불어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하이브리드 재료 분야의 연구 선점과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 설립배경
과학기술과 첨단산업의 발달로 다양한 특성을 갖는 재료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현재 재료의 융·복합화로 재료의 장점을 최대화하고 새로운 물성을 발현시키는 하이브리드 재료의 연구 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재료 산업의 발전은 새로운 제품 창출 및 성능 개선을 유도할 수 있어 파급효과가 큰 기반기술에 해당합니다.
산업 제품의 융합화 및 다양화에 따라 이에 필요한 재료들도 융·복합화 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이종 재료(금속, 세라믹, 고분자, 탄소 등) 간의 상호 유기적 하이브리드화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학내에서 산발적, 개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종 재료 분야의 연구를 결집하고 하이브리드화 하여 ‘협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배가하고자 합니다. 또한, 기존의 나노 재료 (Nano) 연구에 집중하고 있는 나노신소재공학연구소와 다르게 국가 발전을 주도할 미래 첨단 산업의 뿌리가 되는 BT (Bio Technology), ET (Energy Technology), IT (Information Technology), ST (Space Technology)를 포함하는 융·복합 중심의 재료 연구소를 설립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구성원간 협력 연구를 바탕으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협력을 통해 하이브리드 재료 분야의 연구역량을 집중하여 중추적인 연구를 선도하고자 합니다.
3. 연구 목표

이종 재료(금속, 세라믹, 고분자, 탄소 등) 간의 상호 유기적 융·복합화를 통한 하이브리드 재료개발과 신기능, 고기능을 여러 분야에 응용

대학 부설 연구소로써 하이브리드 재료 분야의 지식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

관련 분야의 국제 공동 프로젝트를 통한 국제적 허브로서의 역할 수행

4. 기대효과

세종대학교 하이브리드 재료 분야 연구역량 진일보에 기여

구성원간의 연구 역량 결집과 협력연구를 통한 성과의 꾸준한 발표

세계적인 학술지에 보고와 검증을 거친 연구성과로 핵심기술을 중심으로 성장

5. 연구소 조직

세종대학교 하이브리드 재료 분야 연구역량 진일보에 기여

구성원간의 연구 역량 결집과 협력연구를 통한 성과의 꾸준한 발표

세계적인 학술지에 보고와 검증을 거친 연구성과로 핵심기술을 중심으로 성장

image